캐나다 생활/캐나다 대학원 지원기

캐나다 석사 지원 후기 (4) - 수업석사 (Course-based) 지원 결과

따윤 2022. 10. 9. 06:30

 - 목차 -

캐나다 석사 지원 후기 (1) - 지역과 학교 선택

캐나다 석사 지원 후기 (2) - 성적증명서, 추천서, 자기소개서, 이력서 등 준비

캐나다 석사 지원 후기 (3) - 연구석사 (Thesis-based) 지원 결과

캐나다 석사 지원 후기 (4) - 수업석사 (Course-based) 지원 결과

캐나다 석사 지원 후기 (5) - 합격 및 등록 이후

 

연구석사가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은 하고 있었기에, 수업 석사 지원도 동시에 진행했다. 교수컨텍이 필요한 연구석사와 달리 학교별 공시된 지원 기간에만 맞춰서 지원하면 됐다.

 

나는 총 4군데의 학교에 지원했다. 우선 온타리오에서는 University of Ottawa와 Carleton University, 사스카쳐완 주에서 University of Regina, 그리고 마지막 알버타 주에서 University of Calgary 대학이었다. 이 중 Calgary 대학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곳에서는 추천서를 2장씩 요구했다. 지원 마감기한은 목표로하는 9월학기의 해당년도 1월말 경이다- 캘거리 대학만 4월경이었다. 

 

지역과 학비, 생활비 등 각종 조건을 고려했을 때 온타리오 주에 있는 오타와 대학이 1순위, 알버타 주의 캘거리 대학이 2순위였다. 정성껏 준비한 학업계획서와 이력서, 그리고 교수님들께 부탁드린 추천서를 넣은 후 조마조마하게 기다렸다. 과 발표는 5월이면 대부분 나온다.

 

결과는? 4개 대학 중 2곳에 합격했다. 바로 알버타의 캘거리 대학과 사스카쳐완의 레지나 대학..당연히 캘거리에 위치한 캘거리 대학교를 선택했다. SK주는 지역이 너무 별로였기 때문이다. 

 

생각보다 서류를 꼼꼼히 보는 걸 느낀 부분이, 학부기간 중간에 왜 공백기 2.5년이 있는지를 별도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 왔다. 군대 기간 때문이었는데, 정부에서 제공하는 군복무 증명서(?)를 별도 제출함으로 마무리 되었다. 

합격하면 이런 메일이 온다. 야호!!
 




학점이 3.5가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마조마 했는데 어찌어찌 합격을 해서 다행이었다. 

다음은 합격 스펙이다. 

학부 학점:3.4/4.5

IELTS: academic 7.0

추천서: 2장

실무경력: 약 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