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생활/캐나다 일상생활

알버타 하이웨이 컨디션 체크 사이트 511 Alberta

따윤 2024. 2. 11. 06:03

23년 2월 초...오랜만에 또 캘거리에 갈 일이 있어서  준비중이었는데... 아뿔싸! 따뜻하기만 했던 겨울 날씨가 갑자기 돌변해서 밤새 20센티의 눈을 흩뿌렸다. 맷햇과 캘거리 사이에는 긴긴 고속도로가 있어 3시간을 왔다갔다 해야 하는데.. 이렇게 눈이 오면 고속도로 사정은 어떻게 될 까 궁금했다.

왜 내가 운전해야 하는 날 눈이..

 

 

구글링을 해보니, 좋은 사이트가 있었다. 바로 511 Alberta!

https://511.alberta.ca/

 

511 Alberta

You're currently not logged in, if you don't already have an account please create one here so you can save your route. If you do not wish to create an account, please close this window and continue with your route planning. Log in Create Account Don't sho

511.alberta.ca

 

511이 뭔가 교통 관련 된 신고전화번호 같은데 그 번호를 그대로 따서 도로상황을 알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든 것 같았다.

첫 화면에는 주도인 에드먼턴을 보여준다.

 

이렇게 날씨가 궂을 때 내가 가야 할 도로의 상황을 보여주는데, 특히 눈이 왔을 때 유용한 것 같다. 

눈이 얼마나 쌓여있는지 색깔로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해주었다.

도로상황 컬러 표시

  • 검정색: Bare Wet/Dry - 눈비가 오지 않을 경우 대부분이 검정색이다.
  • 노랑색: Partly Coverd Snow/Ice - 도로에 약간 눈이 쌓인 정도이다.
  • 분홍색: Covered Snow/Ice - 도로에 중간정도 눈이 쌓였을 때.
  • 파랑색: Travel Not Recommended - 여기부터는 거의 운전을 못한다고 보면 된다.
  • 빨간색: Closed 통행 불가
  • 점선 - 안개나 짙은 눈 때문에 시야가 가로막힘

포스팅을 하고 있는 현재는 날씨가 맑아 거의 모든 도로가 검정색이다.

 

 

그 이외에도 각종 교통에 관련된 정보들을 볼 수 있다.

 

 

일기예보에서는 15-20cm 정도의 적설량이 예보되어 있었다. 동시에 필수적이지 않은 여행을 미루라는 경고가 떳는데, 캘거리와 맷햇을 다닐 때는 도로가 거의 노랑색이었다. 그리고 고속도로 중간에 꽤 눈이 쌓인 곳이 많아서 운전할 때 꽤 위험한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도로가 노랑색으로 표시되고 점선으로 둘러싸여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

 

이 도로는 원래같았으면 커브도 원래 없고 교통량도 적어서, 고속도로 들어가자 마자 크루즈 컨트롤 키고 115로 띵까띵까 놀면서 다니는 길이었는데 이번에는 3시간 내내 긴장하면서 갔다. ..흑흑.

 

이번 눈길 고속도로를 달리며 깨달은 점들이 있는데...

  • 되도록 주행차선으로 주행하기. 눈이 올 때 하이웨이도 눈 치우는 차량들이 지나다니면서 눈을 계속 치운다. 이 때 2차선이 주행차선이므로 2차선을 먼저 치운다. 1차선은 치우긴 하는데 대충 치우고 눈이 쌓인 곳이 많아서 위험하다.
  • 추월시에는 추월차선의 눈 컨디션이 먼저. 평소에는 앞에 느리게 가는 큰 트럭이 있거나 할 때 1차선으로 추월을 하곤 했지만,,1차선에 눈자국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차선 변경 시에..100km/h 이상으로 달릴 때 도로에 눈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변경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엄청나게 미끄럽고 추월을 할 때는 대부분 옆에 큰 트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고의 위험이 높다. 따라서 트럭이 어지간히 천천히 가지 않는 이상 그냥 2차선을 유지했다
  • 구글 맵의 교통상황 체크. 평소 잘 아는 길이라서 구글 네비를 켜놓긴 하지만 잘 보지는 않는데, 이번에 가다 보니까 왠 고속도로 한가운데에 노란색으로 차들이 밀려 있는 표시가 있었다. 접근해 보니 내리막에서 길이 완전 얼음판이어서 반드시 서행해야 하는 구간이었다. 차 두 대가 이미 도로에 나뒹굴고 경찰차도 와 있더라. 아는 길이라도 네비를 켜는 것이 좋다.

 

이 사이트가 또 좋은 것이 고속도로 곳곳에 있는 카메라로 실제 도로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점이다.

카메라 아이콘

 

카메라 버튼을 활성화시키면 도로에 위치한 교통확인 카메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도심 내에는 꽤 많은 카메라가 있다. 교통량도 확인 가능.
캘거리 다운타운 5 Ave 교통량 확인

화질이 좋아서 잘하면 번호판도 보이게 생겼네..

 

 

고속도로는 눈이 얼마나 쌓였나도 확인. 컴퓨터로 보면 화질도 꽤 괜찮다.

 

앞으로 날씨가 궂은 날에는 꼭 한번 이 사이트를 이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