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생활/캐나다 회사 취업기

FE exam Civil 2023 후기

따윤 2023. 1. 6. 09:08

오늘 드디어 FE시험을 치고 왔다. 후기를 남겨 보도록 한다!

 

 

1. 공부법

나는 졸업한지 10년가량 지났어서 학부내용을 많이 까먹은 상태였다. 그래서 개념을 다시 훑어야겠다고 생각해서 Coursera의 무료 FE civil 강의를 들었다.

https://www.coursera.org/learn/fe-exam

 

해당 강의 중 수학이나 정/동역학은 고등학교때 내용이 대부분이라 스킵했고, Mechanics of materials부터 Structural analysis 까지 들었다. 꽤 꼼꼼히 설명해 주시고 예제 문제도 많이 주기 때문에 괜찮았다. 가끔가다 최근 시험 범위에서 빠진 내용도 알려주긴 하는데 뭐..얼마 안 되니까 그냥 들었다.

그 이후에 PP를 풀었구요.. 오히려 인터넷에서 구한 PP교재에서 범위를 벗어나는 부분이 많았다. 철콘이랑 강구조 같은 경우는 쓸모있는 내용이 많이 없는듯... 문제 풀 때 시험범위를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게 좋겠다. 또 PP는 비슷한 문제가 여러 개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PP를 전부 꼼꼼히 풀지는 않았다.

그 다음에 Surveying이나 Transportation같은 경우는 아래 유튜브로 공부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1ie6Fu2YaA&list=PLWbyCDWU1A_iBDKyOeIcPDwH0IOnEwG3h

Mark Mattson공 감사합니다...
이놈이 보물이었다. 2022년도 버전이고 문제가 꽤 수준높기 때문에 개념이해에 많은 도움이 됐다. 단순히 난이도가 어려운 게 아니라 개념이 없으면 풀 수 없도록 만들어 놨다. 설명도 아주 차분하게 하주고... 너무 만족. 이런 강의가 어찌 무료인지!

위 유튜브를 다 보고 나서는 NCEES에서 주는 PE 100문제짜리로 마무리를 했다.

 

 

 

2. 시험후기

 

시험은 다운타운에 있는 Pearson Professional Center에서 봤다. 아침 8시에 시험 시작이라 7시 30분 경 도착했는데, 8시 시작인 사람이 많아서 다들 엘리베이터를 타려고 기다렸다. 시험장은 해당 건물 4층에 있는데 엘리베이터가 7시 반이나 돼야 움직인다..그 전에는 보안상 이유로 엘리베이터 버튼이 안 눌리는 듯.

 

시험장에 도착하면 간단한 ID체크 후 양 손바닥 지문 및 카메라로 얼굴 촬영을 한다. 이후 계산기와 ID를 제와한 핸드폰을 포함 모든 소지품을 락커에 보관한 후 시험장에 입실한다. 입실할때까지도 꽤 시간이 걸리더라. 15분 정도? 계산기를 리셋시킨다는 유튜브 영상 얘기가 있었는데, 그렇게까지 빡시게 하진 않는 듯 하다. 

 

시험장은 무슨 관제 센터처럼 생겨서 감독관이 각 시험 치는 사람들의 뒷모습을 다 관찰할 수 있게 해놨다. 이에 응시자들이 손을 들거나 문제가 있을 때 바로바로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것 같다. 오퍼레이터들은 모두들 과할 정도로 친절했다. 

딱 이렇게 생김

 

시험 난이도 자체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시험회차에 따라서 몇 문제까지 응시 후 쉬는 시간이 주어지는지 다른데, 나의 경우는 총 110문제 중 59번까지가 세션 1이었다. 정확히 기억은 안 나는데 아마 Fluid Mechanics까지였던듯.. Practice Problem이랑 NCEES Exam보다 난이도가 한 단계 정도 낮은 느낌이었다. 비비 꼬는 문제도 거의 없고 모든 문제가 그냥 공식에 대입을 할 수 있는지, 아니면 기본적인 개념이 있는지 묻는 정도였다.

 

하나 변수가 있다면 Survey에서 꽤 많은 문제가 나왔는데, 이건 문제만으로 개념 파악이 좀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서 두세문제 정도 찍을 수밖에 없었다. 또 환경공학 같은 경우도 기본 개념을 묻는 문제가 많았는데, 학부 때 공부했던 기억이 안 난다면 좀 당황스러울 수 있다. (Activated Sludge 공정 관련?) 마지막 과목인 Construction Engineering같은 경우도 도면을 읽는 법이라던가..하는 PP에서 볼 수 없었던 문제가 많아서 잘 생각하고 풀어야 헀다. 

 

여튼 그 외 걱정했던 Structural 이나 Geotech같은 경우는 어려운 문제가 없어서 쉽게 진행했다. 쉬는 시간이 25분이었는데 30분이나 쓰고 돌아와서도 문제를 다 푸니 20분 가량 시간이 남았다. 

 

시험 치고 주말 낀 5일만에 결과가 통보됐다. PASS!!